티스토리 뷰
상호성의 법칙 재미있는 호감의 법칙 포스팅입니다. 상호성의 법칙 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유명한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에서 소개되었던 심리 법칙 중에 상호성의 법칙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상대방에게서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호감의 법칙 중 하나입니다.
상호성의 법칙이란, 쉽게 말해서 우리가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사람도 우리에게 호의를 베풀게 된다는 법칙입니다. 흔히, 하는 말로 이심전심 이라고 할 수 있겠죠. 내가 먼저, 작은 호의라도 베풀게 되면 나중에 더 큰 호의를 받게 될 수 있다는 어찌보면 당연한 이치입니다.
상호성의 법칙 실험은 1971년에 심리학자 데니스 리건이 했습니다. 공짜로 따뜻한 원두커피를 주면서 자선 모금을 위한 티켓을 판매했을 때, 공짜 커피를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두배나 많은 티켓을 구입하게 됩니다. 상대를 빚지게 하면 결국 더 많은 대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상호성의 법칙 은 대인관계에서 상대로부터 호감을 이끌어 낼수 있는 기본적인 호감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상호성의 법칙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작은 호의를 베풀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서 결국, 판매 촉진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에서 상호성의 법칙 적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는 샘플 화장품 증정입니다. 공짜로 샘플 화장품을 사용해 본 사람은 결국, 해당 브랜드의 우호적인 고객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공짜 샘플을 나누어 주는 이유가 상호성의 법칙 때문이었습니다. 공짜 샘플을 나누어 주는 호의가 어찌보면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보답해야 한다는 부감감을 안겨 주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사례는 대형 마트의 무료 시식 코너입니다. 음식을 무료로 먹고 나면 심리적인 빚을 져서 어쩔수 없이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식만 하고 그냥 가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호의를 받으면 나도 호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상호성의 법칙 이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상호성의 법칙, give and take, 이심전심, 호감의 법칙 우리 일상 생활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알고보니, 참 재미있는 현상들입니다. 물론, 상호성의 법칙이 상대방의 호감을 이끌어 내는데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부정적인 행동으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인상을 받게 되면 나도 자연스레 부정적인 인상을 주게 되겠죠. 그러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상, 상호성의 법칙, 재미있는 호감의 법칙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