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경고등 표시 제대로 파악하기 포스팅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가끔 계기판에 들어오는 자동차 경고등 표시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무슨 이상이 있다는 경고 표시인 것 같은데, 대체 무슨 신호인지 잘 몰라서 또는 잘 유의하지 않아서 나중에 큰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표시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심각한 결함으로 이어져 정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경고등 표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차량이 운전자에게 알리는 다급한 SOS 신호일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표시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중 필수적으로 파악해야 할 중요한 표시가 있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표시 는 크게 세 가지 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빨간색은 경고, 노란색은 주의, 초록색은 상태의 의미입니다. 이 중에서 경고의 의미인 빨간색 자동차 경고등 표시는 심각한 위험을 알리는 것이므로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표시 중에서 온도계 모양의 냉각수 수온계가 있습니다. 엔진 열을 내려주는 냉각수의 온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냉각수 수온계 지침이 C(cold)와 H(hot) 사이의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빨간색 불이 들어옵니다.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운행을 중지하고 즉시 냉각수를 보충해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표시 중에서 브레이크 경고등은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빨간색이 들어옵니다. 또는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마모되었을 때에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하거나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마모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자동차 경고등 표시 중에는 주전자 모양의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표시도 있습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으로 유압이 낮아지면 빨간색 점등이 됩니다. 엔진 오일 양을 점검해서 부족하면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또는 오일 펌프의 고장시 빨간 불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경고 표시를 무시하고 계속 주행하면 엔진에 더 큰 고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바로 수리를 해야 합니다.



배터리 모양의 자동차 경고등 표시배터리 충전 경고등 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배터리 자체 결함, 자동차 내부의 팬을 돌리는 팬 벨트가 끊어졌을 때 점등이 됩니다. 충전 경고등이 켜진 상태로 주행하면 엔진이 과열되거나 멈출 수 있으므로 즉시 정비를 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CHECK ENGINE 이라는 자동차 경고등 표시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주행 중에 엔진 체크 경고등이 계속 들어오면 엔진 제어 장치나 배기 가스 제어에 이상이 생긴 것이므로 빨리 정비를 해야 합니다. 이상, 중요한 자동차 경고등 표시 제대로 파악하기 포스팅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