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울증 자가진단 및 증상 요약 포스팅입니다. 마음의 감기라고 하는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주위에 의외로 많습니다. 남의 일로만 여겼던 우울증...어느날 나에게도 찾아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일상인 현대인들은 누구나 한번쯤 나도 우울증인가?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우울증이 의심될 경우,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우울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우울증 증상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증상이 적어도 2주 동안 매일, 그리고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날 경우에만 우울증이라는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미국 신경정신 의학회 자료에 따르면, 다음의 9가지 증상 중에서 5개 이상의 증상이 2주일 이상 지속되면서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을 하는데 현저한 지장을 받는 경우에 우울증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9가지 증상 중, 첫번째는 거의 매일 또는 하루 종일 우울하고 슬프다, 두번째 흥미나 즐거움이 눈에 띄게 줄었다. 세번째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눈에 띄게 줄거나 늘었다. 네번째 거의 매일 잠을 못 자거나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잔다. 다섯번째 불안해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몸의 움직임이 느려진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여섯번째 늘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일곱번째 늘 자기를 못났다고 자책하고 죄책감을 많이 느낀다. 여덟번째 집중을 하지 못하며, 어떤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늘 망설인다. 마지막 아홉번째 자살을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자살을 시도하거나 계획을 세운다. 이상입니다.
한국 질병 관리 본부에서 제공하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내용도 위의 내용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느낄 정도로 힘들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주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자신의 상태를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통해서 우울증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담 치료와 약물 치료 병행 시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항우울제들은 저하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서 우울한 감정 개선이 가능합니다.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치료를 통해서 나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울증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전화로 무료 상담을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희망 전화 129번, 정신건강위기 상담전화 1577-0199, 청소년 상담전화 1388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상, 우울증 자가진단 및 증상 요약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