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초의 법칙, 5초 안에 실행하기 포스팅입니다. '5초의 법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TED 최고 인기 강연자로 유명한 멜 로빈스는 우리의 일상과 인생을 바꾸기 위한 '5초의 법칙'을 소개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그 TED 동영상을 보셨을 것입니다. 최근에 5초의 법칙 책으로도 나왔습니다.
5초의 법칙, 간단히 말하면 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더이상 고민만 하지말고 바로 실행하라는 것입니다. 멜 로빈스가 제안하는 방법은 마치 로켓 발사시 5,4,3,2,1 카운트다운을 하는 것처럼, 5초 안에 행동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시작하는 데는 5초면 충분합니다.
우리는 일상과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무수히 많은 결심을 하고, 변화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망설이고 주저하다가 미루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해서 실망하고 후회하고 또 다시 결심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됩니다. 이것을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5초의 법칙, 5초 안에 실행하기 입니다.
그렇다면 왜 5초일까요? 5초의 법칙 은 심리학적으로 자기 제어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5초의 카운트다운은 우리의 뇌가 변명거리를 찾는 대신 행동하는데 집중하게 만듭니다. 5,4,3,2,1 이렇게 숫자를 거꾸로 세는 것은 머뭇거리고 고민만 하는 우리의 관성적 사고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머리속으로 생각하는 단계를 벗어나 행동을 옮기도록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것입니다. 참으로 5초의 법칙 변화를 일으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정말 돌이켜보면, 우리는 아주 사소한 일들도 망설이고 고민만 하다가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말하지 못하거나 행동하지 못한 핑계나 변명거리를 습관적으로 순식간에 만들어냅니다. 그런식으로 그저 상황이 바뀌기만을 기다리면서 수많은 변화의 시간과 기회들을 놓쳐버린 것입니다. 5초의 법칙 조금만 일찍 알았더라면...하는 생각이 듭니다.
5초의 법칙 저자인 멜 로빈스는 "진정한 용기는 일상의 사소한 일들을 지금 변화시키겠다고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작의 두려움이나 변화의 거부감이 관성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가로막기 전에 5초의 카운트다운을 세고 즉시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게 만드는 진정한 용기 아닐까요?
그렇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세상을 바꾸는 결정들은 오랜 심사숙고와 고민 끝에 나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결정을 두려워하지 않고, 본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용기를 내서 행동했던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5초의 법칙, 5초의 카운트다운이 세상의 변화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민만 하지말고, 일단 실행하면 생각도 몸을 따라가게 될 것입니다. 이상 5초의 법칙, 5초 안에 실행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