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티나 미지의 도시 이탈리아 여행 포스팅입니다. 라티나 가보신적 있나요? 생소한 도시인데요. 사실, 인터넷에 라티나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만큼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 예능 프로에 소개되어 라티나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라티나 위치 어디일까요? 이탈리아 중남부에 위치한 라치오 주에 있는 도시입니다. 로마 다음으로 주에서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예전 명칭은 리토리아 인데, 1947년에 라티나 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습니다. 라티나 역사 살펴보면, 1932년 무솔리니 시대에 로마 동남쪽 간척지 위에 건설된 계획 도시입니다. 



라티나 특징은 많은 광장과 정원이 8각형으로 구획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농업 중심지입니다. 풍요로운 간척지에서 밀, 옥수수를 비롯하여 각종 채소와 과일 재배를 하고 있으며, 축산업이 활발합니다. 라티나 기후는 남부 이탈리아와 같은 지중해성 기후에 속합니다.




특히, 라티나 포폴로 광장은 마치 영화 세트장처럼 아름답습니다. 포폴로 광장은 '민중의 광장'이라는 의미로 원형 형태의 모습입니다. 기원전 220년 플라미니아 가도를 느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라티나 포폴로 광장에 가면 약 3,000년 가량된 오벨리스크를 볼 수 있습니다.



라티나 포폴로 광장에는 포폴로 문이 있는데, 예전에는 플라미니아 문이라고 불렀습니다. 포폴로 문은 테르미니역이 생기기 전까지 외부에서 로마로 들어오는 관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포폴로 광장 남쪽으로는 코르소 거리, 리페타 거리, 바부이노 거리 세 갈래로 뻗어 있습니다.



라티나 음식 어떨까요? 라티나 도시에서는 과일을 이용한 요리와 로마의 영향으로 면과 육류 요리가 발달되었습니다. 그리고 티레니아 해변이 있어서 해산물 또한 풍부합니다. 물론, 치즈도 유명합니다. 로마식 사각 피자는 바로 라티나 도시에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미지의 도시 라티나, 최근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바로 KBS2 '하룻밤만 재워줘'라는 프로그램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 방송에서 이상민과 김종민이 한국 방송 최초로 이탈리아 라티나 여행 장면이 나옵니다. 화면으로 보기만 해도 굉장히 아름답고 신비로운 도시임에 틀림없습니다. 이탈리아 여행 계획 중이라면 미지의 도시 라티나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