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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 마케팅 효과 행동경제학 포스팅입니다. 넛지 nudge 라고 들어보셨나요? 넛지 nudge 의미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혹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다 라는 뜻의 영어 단어입니다. 모두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전달이 아닌 후회적인 접근이나 부드러운 권유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것입니다.
넛지 nudge 효과 어떻게 알려졌을까요? 넛지는 미국 경제학자 리처드 탈러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이 공동 저술한 책 넛지에서 소개되었습니다. 리처드 탈러는 넛지로 2017 노벨경제학상 수상했으며, 경제학의 새 지평을 열었습니다. 넛지 행동경제학 용어로 여러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넛지 의미를 잘 생각해 보면, 넛지 마케팅 역시 어떤 개념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넛지 마케팅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갈수록 똑똑한 소비자 시대에 넛지 마케팅 매우 중요한 방법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광고나 홍보만으로는 소비자의 마음을 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넛지 마케팅 효과 대표적인 사례 무엇이 있을까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공항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는 한발짝 더 다가서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그러한 문구 대신 파리 모양의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이 파리 모양의 스티커를 붙여놓은 것만으로도 소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량이 80%나 줄었습니다. 사람들이 소변으로 파리 그림을 정조준하도록 한 유인책이 효과를 본 것입니다.
넛지 마케팅 효과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것입니다. 넛지 마케팅 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되, 그로 인한 긍정적인 요인들을 충분히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요인들에 더 주목하게 됩니다.
넛지 마케팅 핵심은 단순한 상품 중심의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자 중심에서 단순히 상품을 팔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마케팅에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똑똑하게 진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한 광고와 판촉 활동에 집착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넛지 nudge 사전적 의미처럼 팔꿈치로 슬쩍 찌르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직접적인 홍보대신 자연스러운 관심을 유도하는 행동경제학 실천해야 마케팅 효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넛지 마케팅 효과 행동경제학 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