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녹농균 감염, 개물림 패혈증 사망 원인 포스팅입니다. 얼마전 프렌치불독에 물려 사망한 한일관 대표 소식 들어보셨죠?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준 사건인데요. 한일관 대표 사망 원인 녹농균 감염 으로 밝혀졌습니다. 녹농균 과연 어떤 균이기에 사망에 이르게 한 걸까요?
녹농균 이란, 상처가 난 부위에 침투해서 감염병을 일으키는 균입니다. 녹농균 감염 되면 패혈증과 전신 감염 등 난치성 질환을 일으킵니다. 더욱이 녹농균 은 항생제 내성이 강해서 치료도 쉽지 않은 세균입니다. 대부분 피오시아닌 색소로 인해 녹색을 띠는 고름으로 보여서 녹농균 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한일관 대표 사망 사건의 경우, 개의 구강에 있던 녹농균 이 사람에게 감염병을 일으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감염 경로는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개물림 으로 사람에게 녹농균 감염 일으킨 건 수는 전세계적으로 많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차 감염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실 녹농균 자연 환경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1회용 물티슈에도 녹농균 검출된 적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도 약 5%는 장관 내에 녹농균 존재하고, 입원 환자의 경우에는 약 30% 정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녹농균 오염된 환경이나 의료 기구를 통해 전파되기도 합니다.
녹농균 감염 심각한 이유는 패혈증, 전신 감염, 만성 기도 감염증 등 난치성 질환을 유발해서 사망에 이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술 등으로 저항력이 낮은 환자가 녹농균 으로 패혈증에 걸리게 되면 고열 및 혈압 저하 쇼크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녹농균 감염 치료 항생제 남용으로 내성 균주가 생겼습니다. 따라서 기존 항생제로는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녹농균 감염 치료는 항생제 감수성 시험에 근거하여 감수성 있는 항생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철저한 감염 관리가 요구됩니다.
녹농균 감염 예방 위해서는 철저한 손 위생 관리와 의료 기구의 소독 철저히 해야 합니다. 녹농균 생존력이 아주 강하고, 수영장이나 욕실 등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한일관 대표 개물림 패혈증 사망 사건으로 녹농균 감염 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내성 강한 녹농균 감염 조심해야겠습니다. 이상 녹농균 감염, 개물림 패혈증 사망 원인 알아보았습니다.
▶ 관련글 보기 : 급성 패혈증 원인 및 증상 파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