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식

겨울철 건강 관리 실내 환기 방법

인포매니아 2017. 11. 6. 23:51

겨울철 건강 관리 실내 환기 방법 포스팅입니다. 쌀쌀한 겨울철 다가오고 있습니다. 덥다 덥다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겨울철 건강 관리 신경써야 할 때가 되었네요. 아무래도 겨울철에는 야외 활동보다는 실내 활동이 많아지는데, 겨울철 건강 관리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실내 환기 방법 입니다.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창문을 꼭꼭 닫아놓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춥다고 창문을 닫아두면 실내 대기가 정체되어 오염 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서 실내 공기 중 미세 먼지나 이산화탄소, 라돈 농도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겨울철 실내 환기 방법 특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라돈 이라는 물질은 폐암의 원인이 되는 1급 발암 물질이기도 합니다. 겨울철에는 보통 연평균 실내 라돈 농도보다 30% 가량이나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실내 라돈 농도를 낮출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바로 환기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추운 겨울철일수록 실내 환기 자주해야 합니다.




겨울철 건강 관리 위해서 실내 환기 방법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단순히 아무때나 창문을 연다고 환기가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기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실내 온도보다 바깥 온도가 더 높을 때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공기의 온도 차이가 공기의 흐름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공기의 순환이 잘 되고 바깥 온도가 높은 낮 시간 때에 5분 정도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환기를 시킬 때는 실내 곳곳의 창문을 모두 열어서 맞바람이 불게 해야 합니다. 물론, 황사나 미세 먼지가 심한 날에는 창문을 열어서는 안 되겠죠. 그 때는 창문이 아니라 현관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요즘처럼 미세 먼지가 많은 날에는 환기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나 환풍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에 난로와 같은 온열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에는 실내 환기 더 자주 해야 실내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하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놓는 것도 적절한 실내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건강 관리 위해서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 기본입니다. 참고로 온도는 18-21도, 습도는 40% 정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서 실내에 정체되어 있는 오염된 공기를 배출시키고, 깨끗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겨울철 건강 관리 실내 환기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