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귀에 구멍 이유?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궁금증 알아보겠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귀 주변에 작은 구멍이 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걸이를 하기 위해서 일부러 귀를 뚫은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구멍이 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마 주변에서 가끔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선천성 이루공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전 세계 인구 중 1% 정도 된다고 하니,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그러면, 태어날 때부터 귀에 작은 구멍 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태아의 귀가 형성될 때 귓바퀴가 제대로 융합되지 않아 귀 앞 피부에 구멍이 남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태어날 때부터 귀에 구멍 난 경우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이라고 합니다.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현상은 일반적으로 아시아인, 흑인에게서 많이 보이는데, 한국인은 통계상 100명 중 2-3명에게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오른쪽 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증상은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염증이나 감염 증상만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귀에 구멍 속으로 오염 물질이 들어가거나 세균에 감염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면 됩니다.



귀에 구멍 있어도 별다른 증상 없이, 아무런 불편 없이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가지고 있는 분들 중 일부는 귀에 구멍 부위가 붓거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귀에 구멍 부위 건드리면 아프기도 하고, 고름이 나와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한번 염증이 생기면 반복되기 쉽고, 굉장히 불편합니다. 신경이 쓰이다 보니, 자꾸 손으로 만지거나 화장품 같은 물질이 들어가서 반복적으로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치료나 수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귀에 구멍 보이는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에 구멍 부위가 심하게 부었다면 피부 절개나 고름을 짜는 배농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누공과 깊숙하게 연결된 통로, 피부 안 주머니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이상, 태아의 귀가 형성될 때 작은 틈새가 생긴 선천성 이루공, 전이개누공 궁금증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