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일러 절약방법, 난방 효율 높이기 입니다. 해마다 추위가 더 기승을 부린다고 하니, 철저한 월동 준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추워지는 날씨만큼이나 아무래도 실내 난방을 위한 비용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난방 효율 높이기, 보일러 절약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보일러 절약방법, 우선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 입니다.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추어도 난방비 최대 7%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도 뿐만 아니라 습도 유지도 중요한데, 예를 들어 가습기의 수증기는 공기 순환을 빠르게 해서 온도를 더 빨리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일러와 가습기를 동시에 가동하면 실내 공기가 더 빨리 따뜻해지기 때문에 보일러 가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가 없는 경우에는 실내에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잠깐 외출시에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모드로 설정해야 합니다. 보일러를 처음부터 가동해서 난방수를 데우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외출시 보일러를 끄는 것은 오히려 보일러 절약방법 아닙니다.




보일러 절약방법 중에 소소한 것이지만 온수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수도꼭지 방향을 냉수 방향으로 놓아야 합니다. 물을 쓰지 않더라도 수도꼭지가 온수 방향으로 되어 있으면 온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일러가 작동하게 됩니다. 온수 사용하지 않을 때는 불필요하게 보일러 작동하게 할 필요가 없겠지요.



보일러 절약방법 중에는 따뜻해진 집안 공기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바닥에는 카펫이나 담요를 깔아 두면 난방 후 잔열을 보존해서 실내 온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커튼 역시 외풍을 차단하고 잔열을 오래도록 유지해 줍니다. 요즘에는 두꺼운 3중 방한 커튼도 있습니다.



난방 효율이 떨어지는 원인 중에는 노후된 보일러가 주범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 전문가에 따르면, 10년 이상된 노후된 보일러는 난방 효율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기 보다는 교체하는 것이 보일러 절약방법 입니다. 이물질이 쌓여 난방수 흐름을 막지 않도록 2-3년 주기로 보일러 배관 청소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보일러 절약방법 마지막으로 실내에 있을 때도 양말이나 덧신, 스웨터, 내복 등을 입고 있는 것입니다. 내복만 입어도 체감 온도가 3도 가량 올라간다고 합니다. 실내 온도 3도를 높이는 것보다 실내에서 제대로 옷만 껴입고 있어도 훨씬 더 따뜻하고 경제적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보일러 절약방법 사소한 것처럼 보여도 실천하면 아주 효과적인 방법들입니다. 이상, 보일러 절약방법 난방 효율 높이기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