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블로그 추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언제 어떤 키워드로 얼마나 유입이 되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분석해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이트와 블로그를 관리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데 도움되는 툴이 구글애널리틱스 입니다. 우선 구글에서 구글애널리틱스 검색하여 무료로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기존에 구글 아이디가 있어서 로그인하신분들은 바로 등록이 됩니다. 그런데 구글애널리틱스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분석하다가 추가로 분석해야 할 사이트나 블로그가 또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등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의 불로그를 사이트와 함께 운영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다수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에는 기존에 구글애널리틱스에 등록된 사이트 외에 추가로 5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글애널리틱스에 추가할 경우 새로운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 하나의 계정에 새 속성 만들기로 사이트나 블로그 추가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다음의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먼저 구글애널리틱스에 계정 로그인해서 들어갑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메인 화면 왼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관리 메뉴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운데 위쪽에 속성만들기 메뉴가 있습니다. 계정만들기가 아니라 속성만들기 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새 속성 창이 열릴 것입니다. 거기서 웹사이트 선택하고 웹사이트 이름과 웹사이트 url 입력해 줍니다. 웹사이트 이름은 내가 구별할 수 있게 사이트나 블로그 이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업종 카테고리 선택해 주시고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바꾸어 줍니다.
웹사이트가 아니라 블로그 추가하실 경우에도 똑같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적ID 가져오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이렇게 새로 생성된 ID를 추가할 사이트나 블로그에 심어주면 됩니다. 그래야 연동이 되겠죠.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가했다면 새로 생성된 추적ID를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티스토리 관리홈 플러그인에 가시면 구글애널리틱스가 보일 것입니다. 클릭하고 가져온 추적ID 붙여넣기 해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구글애널리틱스에 운영하고 있는 다수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연동해 놓고 통계 자료를 각각 사이트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복잡하게 html 소스를 복사 붙여넣기 했어야 하는데, 추적ID만 간단하게 복사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이상,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블로그 추가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