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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ADHD 주의력 결핍 장애 증상 및 치료

 

어려서부터 한 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은 정말 다루기가 힘듭니다. 단지 부산스러운 정도를 넘어서 심한 경우에는 제멋대로 소리지르고 뛰어다니고 돌발 행동을 합니다. 통제불능에 가까운 충동적인 행동을 일삼습니다. 그러한 아이들 중 일부는 ADHD라고 하는 주의결 결핍 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의력 결핍 장애를 보이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10%정도의 아이들이 극도로 부산스럽고,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며, 충동을 제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보통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에 비해서 더 많이 발병합니다. 청소년 ADHD 주의력 결핍 장애란 무엇입니까?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어떻게 치료할 수 있습니까? 먼저 기억할 점은 청소년 시기의 거의 모든 아이들이 주의력이 부족해지고 충동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ADHD인 것은 아닙니다. 부모나 교사 입장에서 그러한 성향이 보인다고 ADHD를 속단해서는 안 됩니다.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ADHD와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은 반드시 경험 많은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청소년 ADHD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주의력 결핍 장애를 겪는 아이들의 정신은 어떤 체계나 질서가 없이 이런 저런 생각을 마구 하게 됩니다. 첫 번째 증상은 주의력 부족입니다.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주위 환경의 변화로 인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자신이 처한 환경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생기면 자신이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합니다. 두 번째 증상은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생각을 먼저 하고 그 다음 행동을 하는데, ADHD에 걸린 아이는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획성이나 판단력 없이 돌연 행동부터 하기 때문에 때로는 굉장히 위험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을 당황스럽게 만듭니다. 세 번째 증상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끊임없이 부산스럽게 움직이고, 자신의 신체를 가만 두지 않습니다.

 

청소년 ADHD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ADHD는 단순한 주의력 결핍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성격상의 문제나 심리상의 문제도 아닙니다. ADHD는 특정한 뇌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DHD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운동과 주의력을 제어하는 두뇌 부위에서 포도당이 대사되는 속도가 더 느리다고 합니다. 뇌의 신경 전달계 내의 특정한 화학 물질의 유전적 기능 장애일 수 있습니다. 이 신경계는 뇌 세포의 기능을 조절하여 뇌가 행동을 제어하는 일을 용이하게 합니다. 바로 그러한 뇌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뇌가 굳어지기 전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늦어도 만 5세 미만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학교 생활의 문제나 학습 부진의 요소도 제거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부의 음주나 약물 복용, 납중독, 식품이 자녀의 주의력 결핍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 중에는 병을 앓거나 알레르기나 환경 노출과 관련해서 문제를 겪었을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점은 ADHD에 걸린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직장 생활이나 결혼 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에게서 ADHD와 관련된 어떤 징후가 보인다면 잘 살펴서 즉시 개입해야 합니다.

 

ADHD에 걸린 아이들은 학교 생활에서 정상인 아이들보다 더 엄청난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교는 주의가 산만하고 주의력 결핍을 보이는 아이들에게는 대단히 힘든 곳입니다. 수업 시간에 집중해야 하고 조용히 있어야 하는데, ADHD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정상적인 학습을 도저히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무능함을 극복하려고 애쓰는 것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더욱이 자신을 이상하게 바라보는 시선 속에서 변화를 따라가도록 압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아이들은 대개 일대일로 상대해 주면 학교에서 보다 더 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필요할 경우에는 특수 교사와 같은 특별한 보살핌이나 가정에서 학교 교육을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HD에 걸린 자녀를 돌보는 일은 엄마에게만 맡길 일이 아닙니다. 부모 양편이 잘 협력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ADHD 자녀가 있는 가정이 분열되고 불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불화를 예방하려면 한 쪽 배우자에게만 떠맡기지 말고 가족 성원 모두가 협력해서 ADHD 자녀를 돌보고 지원하

는 것도 요구됩니다.

 

청소년 ADHD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ADHD는 뇌 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화학적 균형을 회복시키는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ADHD 치료에 사용되는 일부 약물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약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최근에는 효과가 좋은 ADHD 치료약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한약 요법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약은 복용하더라도 학습, 훈련과 함께 적절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ADHD에 걸린 아이를 둔 부모는 자녀가 제멋대로 행동하도록 그냥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됩니다. 일부 부모들은 자녀가 장애나 이상이 있기 때문에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냥 너그럽게 봐주고 자녀 뜻을 다 받아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태도는 자녀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녀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켜서 청소년 시기를 거치면서 성인이 될 때까지도 ADHD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정상적인 아이와 똑같이 일관성 있게 지도를 베풀어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 명확한 계획표를 짜서 체계적이고 질서있게 실행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말을 잘 듣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통제가 안 된다고 방치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오히려 더욱 강하고 일관성 있게 징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에게 주의력 결핍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자신의 가치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격려도 베풀어야 합니다. 자녀가 위축되지 않고 자중심을 갖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버럭 화를 내거나 욕구 불만을 표출하는 상황과 요인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친절한 말투로 자신을 제어할 필요성을 일깨워 주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는 질서 있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것은 없애야 합니다. 아주 간단하고 쉬운 집안 일이나 과제를 끝내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 일과를 타이트하게 짜기 보다는 질서 있으면서도 여유있게 계획해서 균형잡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짜임새 있는 일과를 유지하면서 체계적인 규칙도 정해 주고 규칙을 어겼을 때는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따른다는 것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조심할 점은 아이와 협상이나 타협을 하려고 하거나 경고를 너무 많이 해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렇게 하다 보면 말다툼과 분노, 좌절만 커집니다. 안 되는 것은 안 된다고 단호하게 말하고 밀어 부쳐야 합니다. ADHD에 걸린 아이를 상대하는데 있어서 침착함과 확신, 단호함이 매우 중요합니다.

 

ADHD 청소년 자녀를 키우는 데 부모가 일관성 있게 단호하게 징계하면 할수록 아이의 상태는 그만큼 좋아질 것입니다. 물론 하루에도 수없이 황당하게 만드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 정말 쉽지는 않습니다. 대화를 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감정이 격해질 수 있습니다. 힘들지만 인내심을 갖고 학습과 훈련을 병행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효과적인 방법은 부모가 직접 명령하기보다 자녀가 직접 선택하게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결과를 거두게 함으로써 책임감을 키워 줄 수 있고, 신중하게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법을 터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잘한 일에 대해서는 칭찬의 말을 해주고 따뜻한 표정으로 사랑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자녀의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변화시키고 착한 행동을 고무하도록 칭찬과 상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ADHD에 걸린 청소년 자녀는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매우 유익합니다. 돌발 행동을 할지 모른다는 걱정으로 집에만 있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것을 습득하고 정보를 기억하는 사람의 능력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향상된다고 합니다. 달리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을 통해 오게 되는 뇌 속의 생물학적 변화가 정신 건강에도 분명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운동을 하게 하면 잘 집중해서 덜 부산해집니다.

 

실제로 청소년 ADHD 증상을 보이는 아이를 성공적으로 양육한 부모들의 경험을 들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시간 계획표를 잘 짜서 아이를 항상 바쁘게 만들고, 아이가 가진 넘치는 활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산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학교 공부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참을성 있게 가르치고 사랑을 담아 설명해 줍니다. 아이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다른 장난을 치더라도 나무라거나 지시하지 않고 항상 친절하게 말하고 아이의 자존심을 세워 줍니다. 비록 시간이 많이 들고 매번 참아야 하지만 그 인고의 시간을 견디어 냈을 때 아이가 많이 좋아졌다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ADHD에 걸린 청소년 자녀들은 약물 치료와 병행해서 참고 진정하는 법, 가만히 앉아 있고 자신의 활동을 제어하는 법을 학습과 훈련으로 익혀야만 합니다. ADHD 치료의 핵심은 약물 요법, 행동 수정, 인식 훈련입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ADHD에 걸린 성인들에게도 유효한 치료법입니다.

 

청소년 ADHD 주의력 결핍 장애를 겪는 아이를 성공적으로 키운 부모들은 아이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과 훈련을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그리고 약을 먹이는 것에 상관없이 전문의와 정기적으로 상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많은 병원에서 ADHD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뇌파 검사, 주의력 테스트, 스트레스, 심리 검사 등을 통해서 청소년 ADHD 주의력 결핍 장애를 정확히 진단하고 신속하게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청소년 ADHD 주의력 결핍 장애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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